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1차 AZ, 2차 화이자 맞으면 중화항체 100% 형성…방역당국 "델타 변이 중화능 3.4배 감소"

통합검색

1차 AZ, 2차 화이자 맞으면 중화항체 100% 형성…방역당국 "델타 변이 중화능 3.4배 감소"

2021.07.26 16:53
국립감염병연구소 의료인 499명 대상 교차 접종 연구 조사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아스트라제네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을 1차로 맞은 뒤 2차로 화이자 백신을 맞는 이른바 ‘교차 접종’ 시 중화항체가 100% 형성되고 예방효과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델타 변이(B.1.617.2)에는 예방효과가 다소 떨어졌다.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수도권 지역 의료기관 10곳의 의료인 499명을 대상으로 교차 접종 시 백신의 효과를 연구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26일 밝혔다.


장희창 국립감염병연구소장은 이날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자의 혈액에 바이러스를 섞은 뒤 바이러스를 중화해 감염을 억제하는 항체가 얼마나 존재하는지 측정하는 중화항체 실험을 시행했다”며 “교차접종군의 최종 중화항체 수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회 접종군에 비해 6배 높았고, 화이자 백신 2회 접종군과는 유사한 수치를 보였다”고 말했다. 


중화항체는 바이러스의 감염을 중화시켜 예방효과를 유도하는 항체로 중화항체가 형성됐다는 뜻은 백신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는 의미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 새로 출현한 신종인 만큼 세계적으로 중화항체가 어느 정도 형성돼야 면역력이 생겼다고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공통된 세계 기준은 없다.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이번 연구에서 중화항체가 4배 이상 증가한 경우에 대해 중화능이 생긴 것으로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실험 참가자 499명 가운데 1차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2차로 화이자 백신을 맞은 교차 접종군은 100명이었다. 나머지 199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회 접종했고, 200명은 화이자 백신을 2회 접종했다. 


연구진이 이들의 혈액에서 중화항체 생성 정도를 조사한 결과 1차 접종 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군의 경우 96%에서, 화이자 백신 접종군은 99%에서 중화항체가 생성됐다. 또 2차 접종 시에는 동일 접종군이나 교차 접종군 모두에서 100% 중화항체 생성이 확인됐다. 특히 중화항체 수치에서는 교차 접종군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군보다 6배 높았고, 화이자 백신 접종군과는 유사하게 나타났다. 


델타 변이에 대해서는 교차 접종군의 중화능이 3.4배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동일 접종군에 비해서는 중화능이 여전히 높았다. 장 소장은 “교자 접종군이나 동일 접종군 모두 알파 변이(B.1.1.7)에 대한 중화능은 감소하지 않았다”며 “베타, 감타,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능은 2.5배에서 최대 6배까지 감소했다”고 말했다. 


중화능이 2.5배 감소한 경우는 교차 접종군이 감마 변이에 노출된 경우였고, 중화능이 6배 줄어든 경우는 화이자 동일 접종군이 베타 변이에 노출된 경우였다. 델타 변이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동일 접종군에서는 중화능이 3.3배, 화이자 동일 접종군에서는 중화능이 4배 낮아졌다.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면역이라는 것은 중화항체 외에 세포면역도 관여하는 만큼 중화항체 하나만으로 방어력을 평가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중화능이 떨어졌다는 것은 백신을 맞고도 감염되는 돌파 감염에 조금 더 취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급 물량 부족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자에게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하는 교차 접종이 일부 시행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이번 연구로 교차 접종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은 충분히 설명됐지만, 현재 예정된 교차 접종 외에 교차 접종 규모를 더 확대하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